미패드4 커스텀롬 #2

잡다한디지털~ 2019. 12. 18. 08:47 Posted by 푸른도시

 

 

 

이전에 미패드4 커스텀롬에 대해서 그럭저럭 정리를 했지만.. EU 롬이 미패드4 지원을 중단해서 안드로이드 8.1에서 더 이상 업그레이드는 없다.

EU롬을 제외한 나머지 3군데는 안드로이드 9 지원롬을 만들었다. 그러나 Havoc 롬은 8월에 업그레이드를 중단해서 9에서 끝났다. 따라서 10까지 베타버전을 개발중인건 현재로서는 모키롬과 리니지OS 두군데이다.

별로 업그레이드를 할 생각은 없었는데, 그냥 설치해본다고 해본 리니지OS 16이 뭔가 거시기 한것이 다른걸 설치해볼까 하다가 그냥 리니지OS 17을 한번 해봤다. 자주 보는 Flipboard와 AirComix에서 화면을 넘길때 스피커에서 '탁' 하고 이상한 소리가 난다. 뭐, 그런가 보다 하고 썼지만 이게 아주 거슬리는 소리였던지라 도저히 안되겠더라.

EU롬의 경우에는 모든 구글 어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다른 롬들의 경우에는 Gapps를 설치해줘야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리니지에서 제공하는 Gapps는 버전이 굉장히 많은데, 그냥 나같은 경우는 기본만 있는 nano를 선택했다. 그게 다운로드가 제일 많아서 그냥 대중적인듯 해보였다.

리니지OS 설치후에 Gapps를 설치해줬다. 싹 밀고 설치할까 하다가 귀찮음에 그냥 16위에 17을 올려버렸다. Gapps도 설치 안해주면 계속 에러화면만 나온다. 반드시 설치해야한다.

현재로서는 작동에 이상은 없는데, 홈 화면의 폭이 줄었다고 해야 하나? 전에는 아이콘이나 시계를 베젤 가까이 둘 수 있었는데, 지금은 한가운데로 모인듯한 느낌? 모여라 꿈동산?

원래 배터리 이용량이나 이런건 신경 안쓰던 지라 잘모르겠고, 뭐 더 빨라진거도 모르것다. 

일단 화면 전환시 이상한 소리가 안들리니 나는 그걸로 만족~

12.20일 추가

며칠 써보니 문제가 생긴듯. 와이파이가 끊긴다. 16에서는 없던 현상인디... 아무래도 16으로 복귀해야할듯.

그래서 기왕이면 다른걸로 써볼까 하는 생각에 모키롬을 설치. 최신인 12월 19일자 버전으로 설치.

설치를 완료하고 나니 하단의 아이콘바의 애니메이션이 상당히 거슬린다. 홈스크린으로 돌아오면 통통 튀는듯한 애니메이션.. 이거 삭제하는걸 아무리 찾아도 못찾겠다. 분명 어딘가는 있겄지만.. 그냥 감수하고 쓸려는디...

아.. 모키롬은 뭔가 안정적이질 못하다. 일단 nPlayer에서 외부 코덱을 아무리 지정을 해줘도 인식이 안된다. 그리고 와이파이가 느려서 다운그레이드 한건데 여전히 느리다. 속도를 첵크해보니 x랄같은 V30 보다 느리다. 이건 아니다...

다시 리니지OS 16으로 간다. 에이띠.. .그놈의 플립보드의 거슬리는 소리만 아니면... 

걍 EU 롬 8.0으로 쓸까?

12.23일 추가

젠장할.... 리니지OS 16에서 플립보드 볼때마다 틱틱하는 현상 다시 발생.

이제는 페북 볼때도 가끔 발생... 결국 EU롬으로 복귀... 

역시 개조의 끝은 순정인가... 응? EU롬도 순정은 아니잖아?

반응형

'잡다한디지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Mi 9T 가 선택되다  (0) 2020.02.12
결국 미박스S로 오다  (0) 2020.01.11
H96 MAX 2019  (0) 2019.12.09
마우스 구입  (0) 2019.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