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국이 어수선하니 영공을 침범한 적기 이야기나 이런게 많이 나온다.
최근 기사에서도 한국을 침범한 러시아기에 대한 기사가 나왔는데...
러시아 전폭기 2대 동해 비행…韓 전투기 출동 | 한경닷컴 (hankyung.com)
여기서 '전폭기'라고 써놨다. 응? 다시 한번 봐도 '전폭기'이다. 저게 전폭기인가? 폭격기 아닌가? 투플레프 폭격기로 공중전이 가능하던가? 뭐, 기총 같은거 달아서 그렇다고 한건가?
이상해서 이것 저것 보는데 러시아기 뿐만이 아니다. 미군기도 전폭기다.
美, B-52 전폭기 발칸반도 저공 비행…러 견제 메시지 (donga.com)
B-52도 '전폭기'라고 써놨다. 전폭기의 개념이 바뀐건가? 내가 아는 전폭기는 저런게 아닌데?
갸우뚱....
위키백과나 다른곳을 살펴보면 '전폭기'에 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전투폭격기(戰鬪爆擊機, fighter bomber) 또는 줄여서 전폭기(戰爆機)는 공중전 임무 및 지상공격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군용 항공기를 일컫는다. 다목적 전투기를 폭격 임무의 시각에서 부르는 용어이다. 현대의 군용 항공기는 대단히 고가의 장비이므로, 독자적인 임무를 담당하는 항공기 세력을 운용할 수 있는 국가는 거의 없다. 또한 항공기 성능의 발전으로 인해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중폭격기 이상의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전투기들이 나타남으로써, 현재 대부분의 전투목적 항공기는 적 전투기 요격 및 지상군 지원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다목적으로 설계되고 있다. |
위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공중전과 지상공격을 동시에 수행하는 항공기를 말한다. 대표적인게 최근 탑건에 나온 F-18이다. 영화에서는 그냥 F-18이라 부르지만 원래는 F/A-18로 불리는 이유가 공중전의 기능을 갖고 있으면서도 지상 공격의 임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전투/폭격기의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영화속에서도 지상 공격과 공중전을 동시에 수행한다.
미국의 경우 비행기종명에 F가 붙으면 Fighter의 의미로 전투기를 일컫는다. A가 붙으면 Attacker의 의미로 폭격이나 지상공격 임무의 공격기를 일컫는다. B가 붙으면 Bomber의 의미로 폭격기를 의미한다.
뭐, 이런건 군사전문가가 아니니 명칭에 무슨 의미가 있으리랴만은.... 그냥 기사 써제끼는 기자들 수준이 꽐랑인 요즘이 개탄스러워 그런다. 아무리 군사 담당 기자가 아니어도 좀 기자적 상식은 갖고 살아야 하는거 아닌가?
걍 누가 전폭기라고 하니깐 그런가 보다 하고 받아쓰기만 해대는 느낌이니...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