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연료가격과 공공요금이 줄줄이 인상될 전망이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40달러 안팎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유류 등에 한시적으로 적용한 세제혜택이 축소되거나 폐지되고 그동안 유보됐던 공공요금 인상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극심한 경기침체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은 `이중고`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시행된 유류세 10% 인하 조치가 연말에 종료되면서 내년 1월부터 휘발유 가격은 ℓ당 83원, 경유와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은 각각 57원과 18원 인상된다.
정부는 또 물가안정을 위한 탄력관세인 할당관세 적용품목을 현행 120개에서 내년 상반기 74개로 줄인다. 이에 따라 원유 휘발유 경유 등 수입 유류에 붙는 관세율을 현행 1%에서 내년 2월 2%, 3월 3%로 단계적으로 올린다.
예를 들어 휘발유 가격은 ℓ당 10원 인상 효과가 발생하면서 유류세 환원분을 합치면 지금보다 ℓ당 90원 이상이 더 오른다.
유류환급금이라는 명목으로 돈 줄때 알아봤지요. 분명히 이거 두배 넘는걸 뺏어갈텐데...라는 생각.
아니나 다를까 유류세가 어쩌고 해서 가격을 올리겠다는군요. 한때 150불까지 올라갔던 유류가격이 지금은 50불로 내려왔는데... 왜 가격은 다들 150불 때를 기준으로 할까요? 거참... 나는 상식이 없어서 무식한 넘이라서 그런지 이해가 안가네... 흐흠.
뭣보다.. 이제는 LPG가격이 리터당 1200원을 치달아 가는판인지라 연비 안좋아도 가격이 그런대로 부담이 안되는편이라서 끌고 댕겼는데 이제는 생각을 다시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연비로 따지면 이건 휘발유 차량의 반도 못 버티는 체력이니....
국제유가가 배럴당 40달러 안팎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유류 등에 한시적으로 적용한 세제혜택이 축소되거나 폐지되고 그동안 유보됐던 공공요금 인상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극심한 경기침체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은 `이중고`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시행된 유류세 10% 인하 조치가 연말에 종료되면서 내년 1월부터 휘발유 가격은 ℓ당 83원, 경유와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은 각각 57원과 18원 인상된다.
정부는 또 물가안정을 위한 탄력관세인 할당관세 적용품목을 현행 120개에서 내년 상반기 74개로 줄인다. 이에 따라 원유 휘발유 경유 등 수입 유류에 붙는 관세율을 현행 1%에서 내년 2월 2%, 3월 3%로 단계적으로 올린다.
예를 들어 휘발유 가격은 ℓ당 10원 인상 효과가 발생하면서 유류세 환원분을 합치면 지금보다 ℓ당 90원 이상이 더 오른다.
유류환급금이라는 명목으로 돈 줄때 알아봤지요. 분명히 이거 두배 넘는걸 뺏어갈텐데...라는 생각.
아니나 다를까 유류세가 어쩌고 해서 가격을 올리겠다는군요. 한때 150불까지 올라갔던 유류가격이 지금은 50불로 내려왔는데... 왜 가격은 다들 150불 때를 기준으로 할까요? 거참... 나는 상식이 없어서 무식한 넘이라서 그런지 이해가 안가네... 흐흠.
뭣보다.. 이제는 LPG가격이 리터당 1200원을 치달아 가는판인지라 연비 안좋아도 가격이 그런대로 부담이 안되는편이라서 끌고 댕겼는데 이제는 생각을 다시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연비로 따지면 이건 휘발유 차량의 반도 못 버티는 체력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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